Header Ads Widget

신화론의 의미 고찰




신화론의 의미 고찰

1. 기호학의 이론적 고찰

기호학이란
 - 모든 현상을 기호로 보며 그 기호의 외형적인 것과 이면에 잠재된 의미를 분석, 관계를 파악하여 현상 속에 내재하는 행위자의 의도나 목적을 찾아내기 위한 것
 - 기호에 의해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다루는 학문
 - 인간의 기호를 엮어 의미 있는 상징체를 창조함으로 그 상징체의 창조와 의미작용(signification)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 기호학의 연구대상 : 상징체의 창조와 의미작용에 관련된 모든 요소들



스위스의 소쉬르(Ferdinand do Saussure)










- 미국의 퍼스(Charles Sanders Peirce)

- 소쉬르는 기호란 인간의 생각을 표현하는 도구
- 기호는 '기호를 표상하는' 기표(signifier)'기호의 의미를 내포하는' 기의(signified)라는 이중구조
- 기표는 무엇을 표현하기 위한 실체적 요소로 형식을 말하는 것 
- 기의는 기호가 변하는 정신적 개념으로 의미되어지는 내용
- 기표와 기의 간의 결합에는 어떠한 자연적인 이유가 없이 자의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기호의 규약적 관계는 합의된 규칙(특정 언어 공동체(speech community))에 의해서 지배
 결국 기호 성립의 이러한 자의성은 의미가 기호 그 자체로부터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아닌 다른 기호들 간의 차이에서 발생한다는 생각에 이른다.
- 하나의 기호를 만들기 위해서, 기표와 기의를 결합시키는 작용을 의미작용 또는 의미화라고 부른다.
- 의미작용은 기호를 만들어 낼 때에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기호의 의미를 풀이할 때에도 일어난다. 기호를 매개로 한 의미작용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한다.
 소쉬르는 관념상 존재하는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언어를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본질적이라고 생각했다.

 - 퍼스의 기호개념은 소쉬르에 비해 좀 더 넓은 영역에 응용
 - 퍼스는 기호를 세 부분으로 구분
● 표상물(sign)
 ● 지시체(referent)
 ● 해석체(interpretant) : 소쉬르의 기호개념에 해당

- 지시체와의 관계에서 기호를 3가지로 유형화
● 상징기호(symbol) : 지시체와의 관습적, 규칙적 관계가 있는 기호
 ● 도상기호(icon) : 지시체의 성질을 공유하는 기호
 ● 지표기호(index) : 지시체와 자연적, 존재적 인과관계가 있는 기호

  퍼스의 기호개념은 기호의 영역이 언어학적인 문자와 청각언어에 국한되지 않고 영상이나 행위 등으로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게 한다.
 기호학의 두 개의 큰 줄기를 이루는 소쉬르와 퍼스의 이론으로 인해 유럽의 기호론은 의미생성의 '구조'에 보다 관심을 기울이게 되고, 미국의 기호학은 의미생성의 '역동성'에 보다 주목하게 된다.


2. 레비-스트로스(Levi-strauss)의 신화론

- 다양한 신화의 이야기들은 소쉬르가 말하는 빠롤의 한 양상
- 신화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신화들이 제공하는 이야기(발화체)의 이면에 숨어 있는 메시지의 '공통적인약소'(언어체), 즉 '보편적 논리와 원칙'을 발견하는 것
- 인류의 원천적, 보편적인 삶의 양식과 문화양식을 발견해 내기 위해 선사시대의 신화를 연구하여 과거의 신화, 오지(奧地)의 신화들을 추출하여 분석
- 시기적, 지역적으로 인류사회전체를 포괄하는 보편적 양태를 밝히고자 했다.
- 문화의 심층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신화의 다양한 변형 사례를 연구,   신화들이 제공하는 이야기의 이면에 숨겨진 이항 대립적 관계(Binary Opposition)에 내재된 메시지의 공통적인 약호를 찾고자 한 것이다.
- 궁극적 관심은 '집단적 현상의 무의식적 속성'
- 신화란 의식적인 경험과는 상치되는 무의식적 소원이 표현된 이야기
- 유통되고 있는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이항 대립적 개념의 심층구조가 숨겨져 있는 이야기
- 문화와 자연, 인간과 신, 죽음과 생명, 저승과 이승, 땅과 하늘 등과 같은 이항대립적 관계에 내재되어 있는 모순과, 문화적 불안'집단적 꿈'의 형태로 발현된 것
- 프로이드의 무의식개념을 문명의 메커니즘으로 보고 이를 전사회적으로 확장시키고자 했으며 이를 위해 소쉬르의 언어학을 인류학적 신화의 과학으로 발전시킨 것
- 신화는 집단적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만들어진 이야기

3.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신화론

 - 1957년 발표한 신화론(Mythologies)을 통해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기호학을 문화연구에 접목
 - 소쉬르의 기호학 개념을 확대, 소쉬르가 사용한 의미 작용이라는 용어에 문화적 가치의 차원을 추가
- 기호나 약호가 가지는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기호체계를 사회변화라는 관점과 관련지어 이해함-정치적 성향이 짙다. 대중문화현상들의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파악하여 현대사회의 부르주아적 규범을 비판
- 바르트가 말하는 신화는 의사소통의 체계, 이것은 곧 전언(message)이다. 전언적 특성을 통해서 신화는 의미작용(Signification)의 한 양식이며, 일종의 형식(form)인 것이다. 
- 바르트는 개인적인 기호와 텍스트들과 문화적인 코드에 대한 상호작용에 연구를 집중함으로써 기호학적 이론을 발전시킨다.
- 바르트는 의미작용의 두 가지 단계를 규정.
 1차 단계는 외연적 의미(denotation: 소쉬르가 '의미작용')
 2차 단계는 함축의미(connotation)와 신화(myth)라는 것
- 의미작용의 1차단계가 한 문화의 가치 내지 수립된 담론(discourse)과 만날 때 발생한다.


<표 3-1> 바르트의 기호학적 관점
의미작용 단계    


신화적

III. 기 호(의미 작용)
언어학적
함축 의미
(connotation)
I. 기표
3.기호
II. 기의

외연적 의미
(denotation)
1.기표
2. 기의 


        
첫 번째 의미작용의 단계는 외부 현실에서의 지시대상을 가진 기호의 기표-기의의 관계로서 소쉬르가 말한 의미작용에 해당된다. 이것을 바르트는 '외연적 의미(denotation)'이라고 하였다. 이는 기호와 그것의 지시대상의 단순한 또는 문자 그대로의 관계를 가리킨다.


누군가가 프랑스 군복을 입은 흑인 청년이 눈을 약간 치켜 뜬 채 주름진 프랑스 삼색 국기를 주시하면서 군대식으로 경례를 올리고 있는 표지 사진이 있는 '파리-마치'(Paris-Match)라는 잡지를 주었다.


- 잡지의 표지에 나타난 이미지의 외연적 의미
- 복제된 사진이란 기표와 프랑스 국기에 경례하는 흑인이란 기의.
- 전혀 다른 함축의미를 찾을 수 있다.
- 바르트에 의하면 이 두 번째 의미작용의 단계인 함축의미는 신화 메이커(Myth-maker)란 작용
- 함축의미는 감정이나 느낌 또는 주관적인 가치를 의미화 한다.
- 위에서 든 예에서 함축의미를 살펴보면 프랑스 국기에 경례하는 흑인 병사의 모습은 기표로 나타나고 알제리에서의 프랑스 식민주의의 정당화란 당시 시대상이 기의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 바르트는 함축의미의 기표와기의 사이의 관계는 계급간의 이해와 가치에 의해서 구조화되어진 사회적 분야를 참조함으로써 설명
- 함축의미는 기호의 외연적의미가 그 문화 또는 그 기호를 사용하는 사람의 가치체계를 나타내게 될 때 발생하며 의미의 연상적, 표현적, 표명적 또는 가치 평가적인 측면을 창출한다.
- 즉 함축의미란 의미작용의 1차 단계가 한 문화의 가치 네지 수립된 담론과 만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외연적 의미를 지닌 기호가 새로운 기호 내용의 기호표현이 되어 특정한 의미를 지닌 내포적 의미의 기호를 형성하는 것


단어를 선택한다는 것은 '쟁의'냐 혹은 '파업'이냐 또는'떡값'이냐 혹은 '뇌물'이냐 하는 식의 함축적 의미에 대한 선택을 의미

- 이러한 예들은 비록 사회의 구성원들이 상호 주관적이고 문화의 대부분이 전체 구성원에 의해 공유된 것이라 할지라도 여전히 정서적이거나 주관적인 함축의미는 다를 수 있다는 점.

- 외연은 언어사용에 있어서 말해지고 있는 것을 의미하는 일
- 함축은 말해지는 것 이외의 다른 '무엇'을 의미하는 것.

- 의미작용의 2차 단계를 보다 특수화시킨 개념이 '신화(myth)'
- 바르트는 신화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역사를 자연의 산물인 것처럼 만드는데 있다고 주장.
- 이는 신화가 실제로는 역사적으로 특정한 시대를 지배했던 그 사회의 지배계급이 만든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이다. 특정계급이 유통시키는 이 같은 신화는 특정 계급의 관점에 입각해서 역사에 대해 의미부여한 것,
- 만들어진 이야기가 신화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특정한 역사성이 부정되어야만 하고, 특정한 역사나 특정 사회의 산물로서가 아니라 자연스러운 이야기로서 제시되어야하는 것.
- 신화는 그 기원이나 정치적 혹은 사회적인 성격을 모호하게 함으로써 신비화된다.
- 신화는 그 의미를 자연의 일부로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역사적 기원을 위장하고 스스로를 보편화하여 불변하며 공정한 것처럼 보이게 한다. 신화는 자연 자체에 내재된 속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그 의미를 가장 자연스럽게 꾸밀 수 있다.

- 아이를 낳아야 하는 여성의 신체적 특성을 활용하여 신화는 양육과 가사까지 여성의 몫이라고 자연스럽게 말한다.
- 근육질로 된 낭성의 신체에 근거하여 신화는 정치적으로 사회적인 권력을 남성이 장악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 이라고 주장하는 것.
- 신화는 수용자들에게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문화적 이야기이다.

< 신화의 특징 >
1. 수용자의 반응이 환유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는 것. 환유는 부분으로 하여금 전체의 이미지를 떠오르게 한다.
2. 역동성에 있다. 신화는 끊임없이 변화되며 새로워진다. 신화에는 '지배적 신화'가 있는 반면 '대응적 신화'가 존재하며 신화의 지배적 위치는 역동적으로 변화한다.

- 바르트의 신화는 사회적 통념이나 가치, 신념 또는 이데올로기 등과 같이 한 문화가 갖는 사회적 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식으로 그것은 그 사회 지배계급의 가치와 이득을 증진시키고 유지시키는 생각과 실천의 체계로서의 이데올로기.

4. 피스크(Fiske)와 하틀리(Hartley)의 영상텍스트 분석

- 기호학적 분석의 대상이 되는 것은 의미작용의 내포적 의미 차원에서 드러나는 한 사회의 신화(Myth)
- 실증주의적 내용분석방법의미작용(Signification)의 명시적 의미들을 분석해 내는 것.
- 실증주의적 분석방법은 피스크의 견해 바르트 의견과는 차이.
- 피스크는 기호가 실제로 텔레비전에 적용되는 과정과 그것이 어떻게 담론을 갖게 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바르트의 의미화 작용을 텔레비전 텍스트에 적용.
- 피스크와 하틀리는 방송항목들을 비평적으로 기호학에 근거한 분석 방법과 텔레비전의 문화적 역할에 대한 이론을 결합.
- 이런 시도 통해서 텔레비전 기호들이 의미를 전달하는 방법과 어떻게 텔레비전 기호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가에 대한 방법을 설명.
- 기호가 실제로 텔레비전에 적용되는 과정 어떻게 이데올로기 갖게 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피스크는 다음과 같은 텔레비전 부호를 설정했다.


<표 3-2> 텔레비전의 부호


방송되는 사건은 사회적 부호(social codes)에 의해 부호화.
Level 1. Reality :  외모, 의상, 분장, 환경, 행동, 말,
                   제스츄어,  표현, 음향 등
다음과 같은 기술적 부호(technical codes)에 의해 전기적으로 부호화.
Level 2-1. Representation : 카메라, 조명, 편집, 음악, 음향 등
표현을 형성하는 전통적 표현의 부호
(conventional representation codes)로 전달
Level 2-2. Representation : 이야기, 갈등, 성격, 행동, 대화,
            무대, 캐스팅 등
이데올로기적 부호(ideological codes)에 의해
일관되게 조직되고 사회적 용인 속으로 편재되는 것
Level 3. Ideology : 개인주의, 가부장제, 인종, 계급,
                 유물론, 자본주의 등


1. 사회적 코드
- 우리가 현실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코드에 따르는 것.
- 어느 사회에서나 우리가 인식하는 현실이란 항상 한 사회의 코드에 의한 산물일 수밖에 없다.
- 결국 우리가 알고 있는 현실은 이미 부호화되어 있는 것이며, 결국 있는 그대로일 수는 없다.
- 텔레비전을 통해 방영되는 사건은 외모, 의상, 분장, 환경, 행동, 말, 제스츄어, 표현, 음향 등의 사회적인 코드들로 이미 부호화되어 있다.

2. 기술적 부호
- 카메라, 조명, 편집, 음악, 음향 등에 의해 관습적인 표상코드들이 전달.
- 이것들은 내러티브, 갈등, 성격, 행동, 대화, 세트, 캐스팅 등의 표상을 형상화. 피스크의 모델 중 가장 중심적인 단계.

3. 이데올로기 부호
- 첫 번째 단계와 두 번째 단계의 코드들을 선택하고 조직하게 만드는 ‘이데올로기 부호’.
- ‘사회적 부호’와 ‘기계적 부호’의 분석은 텍스트에서 어떻게 의미작용이 일어났는가에 대한 분석.
- 의미작용은 이미 구성되어 있는 특정 사회체제와 사회관계를 매개하고 있기 때문에, 의미작용은 하나의 텍스트에만 고정되지 않는다.
- 이데올로기 분석은 형식 분석에 의미들을 사회구조와 연결시킬 때 이데올로기로 변환된다.
- 이데올로기는 사회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문화적 의미와 계급, 사회조직과 관련되어 나타내는 의미를 말한다.
- 피스크와 하틀리가 텔레비전 메시지를 의미작용의 체계로 분석함으로써 그것이 단순한 기호체계로서 탐구가 아니라 사회적 문맥 내에서 텔레비전 메시지의 신화 또는 이데올로기로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를 탐구.
- 텔레비전 메시지를 의미작용의 체계로 볼 때 그것은 단순한 문화 상품이 아니라 담화적 구성물로 파악되는 것.
- 미디어 메시지는 문화 상품의 교환 가치와 사용가치 이외에 상징적 가치를 지니게 되므로 그것은 문화 상품으로서만 자본주의 사회체계에 관련되는 것이 아니라 이데올로기로서 우리의 인식 세계를 구성하는 의미 작용의 과정과 관련된다.

5. 영상 텍스트의 의미작용

- 피스크와 하틀리는 기존의 기호학적 분석이 메시지의 함축적 부분, 그리고 복합적인 의미 과정 속에서 수용자가 반응하는 방법 등에 해결의 실마리를 주지 못한다고 말하고 있다.
- 야콥슨(Jakobson, Roman)으로부터 차용되어진 기호론의 두 가지 다른 용어인 은유와 환유를 사용.
- 은유와 환유의 개념은 어떻게 기호가 의미를 전달하고, 기호와 기호가 어떻게 서로 연관되는가?
- 통합체와 계열체를 지적했다.
- 통합체 : 기호들에 질서를 줌, 기호들에 대한 규칙이 지배하는 조합,
- 계열체는 전반적으로 유사한 속성을 가지는 단위들의 집합.
- 선택된 단위의 의미는 그 계열체 내의 다른 단위들과의 관계에 의해 규정된다고 볼 수 있다.

5-1. 통합체(syntagm)와 계열체(paradigm)

- 모든 메시지들은 기호의 '선택'과 기호의 '배합'을 통해서 조직.
- 통합체와 계열체는 바로 메시지를 구성하는 기호 단위들이 선택되고 배합되는 기호조직의 두 축이다
- 통합체는 선택된 기호들이 배합된 기호들의 연속체이자 ‘의미를 구성하는 전체’
- 계열체는 선택되는 기호 단위들의 한 집단.

- 통합체는 여러 가지 다양한 계열체들로 부터 선택된 항목들이 배합되어 구성된다. 두 개 이상의 단위가 동시에 발음될 수 없고 동시에 쓰일 수 없고 하나씩 차례로 배열된다. 이 배열이 바뀌면 의미도 달라진다. 따라서 통합체 안의 각 항목이 가치를 갖게 되는 것은 그것의 전후에 있는 다른 항목들과의 대립을 통해서이다.

< 통합체의 속성 >
a. 연속성과 단속성
 어떤 통합체이든 그것은 연속적인 것이지만 그 단위가 구분되지 않는 한 의미 전달이 될 수 없다.
b. 통합적 선택의 상호의존성.
 계열체에서 기호의 선택은 잇따른 다른 계열체로부터의 기호의 선택에 영향을 준다. 이에 따라 통합체가 전달하는 의미도 달라지게 된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그것이 갖는 표면적 언어가치 때문만이 아니라 동시에 이데올로기적이기도 하다.
c. 통합적 배합의 규칙과 제약
통합체의 배합은 우선 언어체(langue)에 의해 제한 받지만 한편으로는 발화체(parole)에 의해 다양하게 보완된다.

- 텔레비전 텍스트에서 계열체는 장면을 이루는 모든 것을 말한다. 계열체 분석은 공시적인 것, 즉 텍스트 안에서 기호로서 대립되는 쌍을 이끌어내는 것.
- 계열체적 접근 방법에서 인물이나 기호가 무엇을 수행하는가보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 텍스트 속에서 이항 대립을 찾는 것은 언어학에서 단어의 의미를 인식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 계열체 특성 >
a. 연상성
 한 계열체내의 모든 단위들이 서로 공통된 어떤 점을 공유함으로써 서로 연상적 관계.
b. 변절적 대립.
 연상성에도 불구하고 각 단위들은 계열체내의 다른 항목들과 구분되고 비교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
c. 잠재적 관계.
 계열체를 구성하는 단위들은 일단은 잠재적인 것들로서 오직 하나의 항목만이 그 집합으로부터 선택되어 통합계의 단위를 이룬다.

5-2. 은유와 환유

은유 : 의미의 이행,
- A라는 것을 정의하기 위해 A가 아니지만 A와 이미지가 같은 B로 A를 말하는 것
 -한 기호가 기호 내용의 유사성으로 인하여 다른 기호로 전환되는 것

환유 : 의미의 축소
 -A를 정의하기 위해서 A를 대표할 부분적 특징을 들어 A를 말하는 것
 -한 기호가 기호 내용의 연속성으로 인하여 다른 기호로 전환되는 것

환유적 확신을 강화해 주는 텔레비전의 기능
① 시청자들의 개인 신분이 전체 문화에 의해 보장되어 있다고 확신시켜 주는 기능(확신 기능)
② 문화회원이 된 자각심을 안전감과 시청자 개입의 차원에서 시청자에게 전달해주는 것(전송기능)

은유적 기능
① 현실의 성격에 관해 제도화된 문화 여론의 주류가 무엇인지를 명료화하는 것(명료화 기능)
② 시청자들이 저변 이데올로기를 인정하는 대가로 시청자들의 신분을 보장함으로써 문화회원 각자를 우세한 가치체제로 내포시키는 것(내포 기능)
③ 저 밖의 세계에서 문화의 대표들이 하는 것을 경축하는 것(축제 기능)
④ 문화의 이데올로기와 신화들의 적합성을 단언하는 것(단언 기능)
⑤ 저 밖의 세계의 조건의 변화나 새로운 이데올로기로부터 오는 실제적 부적당성들을 폭로하는 것(폭로 기능)
- 문학에서 수사적 기법을 말하는 은유와 환유의 개념은 야콥슨 이후 영화기호학자 메츠(Metz)등에 의하여 언어적 기호 이외의 비언어적 기호에도 적용되는 폭넓은 기호학적 개념 확대 적용됐다.

5-3. 부호
 피스크와 하틀리는
기술적 부호의 해석을 통해 텔레비전의 메시지에 대한 탐구, 텔레비전이 만들어내는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분석

-텔레비전의 기술적 부호가 가지는 특징
① 카메라
 카메라는 각도와 초점을 통해 완벽한 화면을 제공, 화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조명
 조명은 사람의 눈을 위해서가 아니라 카메라를 위해서 발광하고 다시 사람의 눈에 적절한 인상을 만들어낸다.

<표 3-4> 조명의 사용에 따른 의미       

기표
기의
하이 키(high key)
밝음, 맑음, 낮, 행복
로우 키(low key)
어둠, 경건, 밤, 신비
하드 키 (hard key)
자극, 초조, 강박관념, 불안
소프트 키 (soft key)
순종, 평화, 아름다움, 안정
미디엄 키(medium key)
보련, 상식, 일반
프랫 키(flat key)
파괴


<표 3-3> 카메라의 사용에 따른 의미


표(shot)
정의
기의
 거리에 따른
의미
익스트림 클로즈업
한 부분
악역, 비환영
클로즈업
(Close-UP)
얼굴 부분
친밀함, 감정, 감정이입
미디움 샷
(medium shot)
몸 부분
개인적 관계
대인관계
풀 샷(full shot)
몸 전체
사회적 관계
롱 샷(long shot) 
세팅과 특징
문맥, 범위,
공조적 거리
앵글에 따른
의미
하이 앵글
(high angle)
카메라가 아래를 향함
왜소함, 약함
로우 앵글
(low angle)
카메라가 위를 향함
권력, 권위
움직임에 따른 의미
줌 인
(zoom in)
카메라는 고정되고 각도를 좁힘
관찰, 촛점
줌 아웃
(zoom out)
카메라는 고정되고 각도를 넓힘
-
팬(pan)
카메라는 고정되고 렌즈만 수평으로 이동
-
틸트 업
(tilts up)
카메라는 고정되고 머리만 위로 이동
-
틸트 다운
(tilts down)
카메라는 고정되고 머리만 아래로 향함
권력, 권위
트 랙 (track)
카메라가 돌아감



③ 편집
 무수한 선택과 조합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형성, 새로운 연결 방식에 의한 새로운 의미작용이 얼마든지 가능
④ 음악
 음악은 한 화면의 내포적 의미를 명백히 하거나 때로는 창조하는데 사용된다.
⑤ 캐스팅
 등장인물들의 배역 그 자체가 이미 상당한 의미를 함축
⑥ 무대장치와 의상
 무대장치는 등장인물의 성격을 드러낼 수 있는 중요한 역할
 의상은 착용인물의 계층과 그 계층에 연관된 신념체계를 암시
⑦ 분장
  색깔과 효과를 통해 등장인물에 대한 이데올로기를 만들 수 있다.
⑧ 컬러
  조명부터 배경, 분장, 등 여러 특징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표 3-5> 컬러의 사용에 따른 의미

기표
기의
흰색

계몽, 순결, 믿음, 영과, 구원
검은색

죽음, 악, 슬픔, 근엄
빨강색

사랑, 열정, 불, 피
파란색

충성, 동정, 진실, 차가움
푸른색

희망, 영원한 생명
노란색

따뜻함, 즐거움, 행복, 밝음
녹색

자연, 건강, 즐거움, 신선함
보라색

속죄, 고귀


⑨ 액션
 일반적으로 영웅은 서로 협조하면서 가까워지나, 악인은 서로 비협조적이고 멀어지는 사이
 남자는 여자에 비해 활동적
⑩ 대화
 악인 : 불미스러운 음모를 계획하거나 비정상적인 모습
 영웅 : 따뜻함과, 협동적 관계를 보인다.
 영웅과 악인의 대립되는 대화를 통해 또 하나의 지배이데올로기를 낳는다.

 TV 기술의 특징들이 전달하는 의미는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라 항상 가변적이고 유동적이다. 왜냐하면 고정된 의미만을 자동적으로 내포한다면 예술로서의 텔레비전이나 영화에 대한 분석이 매우 단조롭고 무미건조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TV 기술 분야가 갖는 독창성과 표현의 다양성을 제한시키는 우를 범하게 될 것이다.
그 의미의 분석은 항상 텍스트의 전체적인 구조분석을 통해서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