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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의구성 시각화

시각화라는 것은 어떠한 장면을 하나의 샷 혹은 하나의 샷 시퀀스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즉 영화에서 시각화라는 것은 하나의 상황을 영상 이미지로 형상화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스토리보드(Storyboard)


  • 일련의 시각화로 해당 시퀀스의 장면 중 핵심적인 내용을 스케치나 스틸사진을 연속적으로 나타낸 것이다.(음향에 관한 정보포함) 


  • 기본적요소 

1)기본적 접근방식(Ways of looking) 
2)샷의 크기(Field of view) 
3)관점(Point of view: POV) 
4)하이 앵글과 로우 앵글(looking up and looking down) 
5)주관적 카메라 기법(subjective camera) 
6)오버숄더 샷과 크로스 샷(over-the-shoulder and cross shot)

                ㆍ 다중Z-축 블로킹(Multiple Z-axis Blocking) 

7)앵글의 변화(angles)




1) 기본적 접근방식 (Ways of Looking)


관찰법(looking at on event) 


 중립적인 입장에서 객관적인 표현-생방송,현장 녹화, 스포츠 

 

심층분석법(looking into an event) 


 겉으로 나타나지 않은 내부구조나 핵심적인 내용을 표현-상황이나 사건을 강조 

 

창의적 표현법(creating an enent) 


 기술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독특한 영상을 만들어 나타내는 것
 -화면상에서만 존재할 수 있는 영상(예:슈퍼임포지션 superimpostion)


2) 샷의 크기 (Field of view)


  • ELS(extreme long shot) 

 

  • LS(long shot) 

 

  • MS(medium shot) 

 

  • CU(close-up) 

 

  • ECU(extreme close-up)





3) 관점 (Point of view: POV)

인물의 관점을 카메라가 대신하는 것


양각 샷과 부감 샷(looking up and looking down) 


 물리적인 높이는 신분의 고하, 그리고 우월감과 열등감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주관적 카메라(POV:Subjective Camera) 


 시청자가 카메라의 위치에서 카메라의 관점이 되어보는 샷 

 ★ 발견(being Discovered)-화면상의 동작이 시청자에게 향하도록 하는 것 

 ★ 직접화법(Direct-Address Method)-연기자와 직접 대화하는 듯 친근하게 느껴짐 

오버숄더 샷과 크로스 샷 오버숄더 


오버숄더 샷 - 한 사람의 어깨 너머로 다른 한 사람의 얼굴을 보는 것
 
크로스 샷 - 오버숄더 샷에서 전경의 인물을 제외시키고 배경의 인물을 타이트하게 잡은 클로즈업 샷 

다중 Z-축 블로킹(Multiple Z-axis Blocking) 


 다수의 카메라로부터 여러Z-축을 이용하여 샷의 연속성을 잃지 않고 3차원영역을 표현한 것




7) 앵글의변화(Angles)



벡터의 연속성을 위한 앵글(Angles for Vector Continuity) 


 점프 컷의 위험성을 줄인다 

다중관점의 표현을 위한 앵글(Angles for mulitiple viewpoints) 


 하나의 물체를 다양한 앵글에서 보여줌으로써 독특한 벡터장을 만들게 된다. 

관점의 표현을 위한 앵글(Angles for Point-of-View Clafification) 


 카메라의 앵글은 지시벡터의 앵글이나 방향에 의해 결정된다. 

상황을 강조하기 위한 앵글(Angles for Event Intensification) 


 일정한 상황에 처해 있는 한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그 상황을 강조한다. 

카메라맨의 개성을 나타내는 앵글(Angles for Setting Style) 


 자신만의 미학적 지식과 매체의 기술적 특성에 관한 이해의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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