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Widget

srgb 란?

 sRGB란 무엇입니까?


sRGB 색 공간 설명


sRGB(Standard Red Green Blue)는 웹 및 기타 디지털 미디어의 표준 기본 색 공간으로 널리 사용되는 색 공간입니다.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컴퓨터 및 휴대폰과 같은 다양한 장치에 이미지를 표시하기 위한 표준화된 방법으로 설계되었습니다.

sRGB는 인간의 눈이 색상을 인식하는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RGB 색상 모델을 사용합니다. RGB 모델에서 색상은 서로 다른 강도의 빨간색, 녹색 및 파란색 빛을 결합하여 만들어집니다. sRGB는 이러한 각 기본 색상과 이들을 결합하여 생성된 결과 합성 색상에 대한 특정 범위의 값을 정의합니다.

sRGB는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색상을 재현할 수 있는 "색역" 또는 색상 범위로 설계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양한 장치에서 이미지가 정확하게 표시될 수 있으므로 기본 색 공간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sRGB는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전체 색상 범위를 재현할 수 없으며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는 다른 색상 공간이 더 적합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최고의 게임용 모니터 , TV 또는 기타 전자 제품을 찾을 때 sRGB 색 공간의 일정 비율을 커버한다고 주장하는 제품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니터가 재현할 수 있는 sRGB 색 공간의 양을 알려줍니다(얼마나 정확하게 재현하는지에 대해서는 테스트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야기입니다).

모니터 또는 기타 장치의 색재현율은 장치가 재현할 수 있는 색 공간과 해당 공간의 양을 0-100% 또는 그 이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sRGB 외에도 다른 일반적인 색상 공간에는 Adobe RGB 및 DCI-P3 이 포함되며, 둘 다 sRGB보다 더 크거나 더 많은 색상을 포함합니다.


sRGB 표준  

IEC(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는 1999년에 sRGB를 표준화했습니다.

색 공간은 국제 조명 위원회(CIE)에서 만든 CIE 1931 XY 색도 다이어그램의 삼각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BenQ 를 통해 공유된 아래의 CIE 1931 XY 색도 다이어그램 은 인간의 눈이 볼 수 있는 전체 색상 범위를 나타냅니다. 해당 색상 범위 내에는 sRGB 표준이 수반하는 색상의 윤곽을 나타내는 흰색 삼각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sRGB 모니터에서 해당 삼각형 외부의 색상이 있는 이미지를 보려고 하면 다른 추가 색상이 정확하지 않고 채도가 낮아 보입니다. 다른 인기 있는 색상 공간도 아래 다이어그램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색상 공간은 위의 색도 차트에서 특정 좌표를 통해 색상 범위를 정의합니다. sRGB 색상 좌표는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Radiocommunication Sector(ITU-R)의 BT.709 표준 [ PDF ]을 기반으로 하며 Rec .709 및 ITU 709라고도 하며 HDTV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다음은 sRGB 공간의 색상 좌표입니다.
  

 

X 좌표

Y 좌표

빨간색

0.64

0.33

녹색

0.3

0.6

파란색

0.15

0.06

D65

 또는 CIE 발광체 D65라고도 하는 백색점

0.3127

0.329



sRGB는 8비트 색상을 사용합니다( 10비트 색상 이상 과 반대 ). sRGB 표준 은 2.2 의 감마 값도 사용합니다.


sRGB 대 DCI-P3

sRGB가 표준이지만 다른 색 공간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dobe RGB는 국제 표준은 아니지만 Adobe에서 만든 광범위한 색상을 제공하므로 Adobe Photoshop과 같은 소프트웨어 사용자에게 분명한 매력을 제공하므로 전문 환경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DCI-P3 는 색상 면에서 Adobe RGB와 유사하지만 비디오를 대상으로 하며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또 다른 인기 있는 공간입니다.

DCI-P3 및 Adobe RGB는 유사하며 둘 다 sRGB보다 더 큽니다(더 많은 색상 적용). 정확하다면 DCI-P3 모니터는 sRGB 모니터보다 25% 더 넓은 색 영역을 갖습니다.

sRGB와 DCI-P3의 또 다른 차이점은 후자가 HDR 콘텐츠의 핵심인 10비트 색상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HDR에 대해 말하자면 DCI-P3는 HDR 콘텐츠가 사용하는 색 공간이기도 하므로 최상의 HDR 모니터 나 디스플레이를 원한다면 DCI-P3 적용 범위가 상당한 것을 찾아야 합니다. 전체 sRGB 적용 범위는 형식을 완벽하게 정의하지 않습니다. sRGB 모니터에서 HDR 콘텐츠를 보는 경우(HDR 형식을 지원한다고 가정) 해당 미디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체 색상 범위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Windows 및 SDR 콘텐츠를 정확하게 볼 수 있는 우수한 HDR 화면을 원한다면 디스플레이에도 정확한 sRGB 모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SDR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의 경우 sRGB 색상 공간을 과포화하거나 DCI-P3를 사용하여 sRGB가 요구하는 것보다 더 많은 색상을 제공하는 것이 완전히 정확하지 않더라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실, 오늘날 우리가 테스트하는 많은 화면은 sRGB의 100% 이상의 적용 범위를 제공하므로 sRGB 색 공간에서 만든 콘텐츠가 콘텐츠 제작자가 의도한 것보다 더 포화 상태로 보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